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낙장블로그 찾음 된다더니 안되는구마;

by ★☆○◎●◇ 2021. 2. 5.
728x90

디지털, 정보화 시대의 도래는 산업과 기술 분야뿐 아니라 생활, 문화, 경제, 사회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아날로그 시대에서, 정보제공과 공유를 통한 자기만족과 자아실현을 하는 디지털 정보화 사회로 급진전함에 따라 기술의 개발과 보급의 다양화, 가격 인하로 디지털카메라의 수요는 더욱 높아졌다. 디지털카메라는 고관여 제품으로 기능, 가격, 디자인, A/S, 사용편의 등의 기능성

디지털, 정보화 시대의 도래는 산업과 기술 분야뿐 아니라 생활, 문화, 경제, 사회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아날로그 시대에서, 정보제공과 공유를 통한 자기만족과 자아실현을 하는 디지털 정보화 사회로 급진전함에 따라 기술의 개발과 보급의 다양화, 가격 인하로 디지털카메라의 수요는 더욱 높아졌다. 디지털카메라는 고관여 제품으로 기능, 가격, 디자인, A/S, 사용편의 등의 기능성 속성차원과 나의 자아이미지와의 일치, 트렌드, 전문성, 독창성, 자기 과시, 심리적 만족 등의 상징적 속성을 모두 갖고 있다. 현재와 같은 자아표현의 욕구가 큰 경쟁 사회에서는 기능성과 감성적 측면 모두를 고려하지만, 상징적 브랜드 이미지의 부각이 커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기업브랜드의 속성차원이 브랜드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속성차원을 기능적 속성과 상징적 속성으로 나누어 세부적인 분석을 통해 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의 상징적 속성차원이 브랜드 선호도에 더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브랜드선호도는 구매의도에 직접적이며 상당한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구매의도는 실제 제품을 구입하는 행위, 즉 구매행동으로 전환되는 중요한 변수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브랜드이미지를 구성하는 모든 속성을 강조하는 마케팅 활동보다는, 브랜드선호도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그 기업만이 가지고 있는 특정한 브랜드속성을 더욱 차별화 시켜 브랜드선호도를 높이고 구매행동으로 이어지는 지속적인 전략에 힘써야 할 것이다.

디지털, 정보화 시대의 도래는 산업과 기술 분야뿐 아니라 생활, 문화, 경제, 사회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아날로그 시대에서, 정보제공과 공유를 통한 자기만족과 자아실현을 하는 디지털 정보화 사회로 급진전함에 따라 기술의 개발과 보급의 다양화, 가격 인하로 디지털카메라의 수요는 더욱 높아졌다. 디지털카메라는 고관여 제품으로 기능, 가격, 디자인, A/S, 사용편의 등의 기능성 속성차원과 나의 자아이미지와의 일치, 트렌드, 전문성, 독창성, 자기 과시, 심리적 만족 등의 상징적 속성을 모두 갖고 있다. 현재와 같은 자아표현의 욕구가 큰 경쟁 사회에서는 기능성과 감성적 측면 모두를 고려하지만, 상징적 브랜드 이미지의 부각이 커

 

인터넷의 보급으로 새롭게 발생된 인터넷 쇼핑몰이라는 새로운 유통 형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물건을 구매하며, 유통구조의 단순화로 소비자와 기업체에 경제적제품들과 달리 배송기간 동안 특정 온도를 유지하여야 하기 때문에 포장재의 사용에 제약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속포장의 경우 고가의 음각인쇄가 아닌 스티커나 띠지의 활용을 제안하였으며, 겉포장은 스티로폼상자에 고가의 골판지상자나 혼합가방을 배제한 고등어 등의 저가 상품에 브랜드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새로운 포장방식으로 비닐띠, 종이띠, 스티커 방식을 제안하였고, 스티로폼상자 외의 새로운 포장재 개발을 향후 과제로 남겼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수산물은 그 특성상 포장의 재질에 많은 제약이 있고, 생산자 중심의 쇼핑몰이 많아 브랜드와 포장디자인에 많은 투자를 할 수 없는 현실적인 제약이 있다. 그러나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브랜드 선호의 판단근거가 되는 포장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조금 더 투자하고 연구한다면 기능적인 면과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시각적인 면 모두에서 만족할 수 있는 포장디자인이 만들어 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기업브랜드의 속성차원이 브랜드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속성차원을 기능적 속성과 상징적 속성으로 나누어 세부적인 분석을 통해 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의 상징적 속성차원이 브랜드 선호도에 더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브랜드선호도는 구매의도에 직접적이며 상당한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인 이윤을 발생시키는데 힘입어 급격한 속도로 증가하였다. 특히 본 연구의 대상이었던 수산물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전체시장의 극히 일부에 해당하나 웰빙(Well-being)과 광우병, 조류인플루엔자 등의 불안감에 힘입어 꾸준한 증가세로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이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유통방식이 생겨났고, 이러한 유통을 위해 상품의 보호와 안전한 배송 등을 위한 기능적인 면을 강조한 포장이 발전하였다. 그러나 이 포장방식은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시각커뮤니케이션의 일환인 디자인적인 면에 대한 연구가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인터넷 쇼핑몰은 소비자에게 상품을 운송하여야 하는 특수한 환경 때문에 기능적인 면이 제약을 받는다. 그러나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해서는 제품의 품질과 함께 모든 요소 전반에 결친 연구와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수산물의 포장은 속포장과 겉포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제품에 비하여 포장의 높은 비용으로 인하여 겉포장에 브랜드 홍보 등을 생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다른 

구매의도는 실제 제품을 구입하는 행위, 즉 구매행동으로 전환되는 중요한 변수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브랜드이미지를 구성하는 모든 속성을 강조하는 마케팅 활동보다는, 브랜드선호도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그 기업만이 가지고 있는 특정한 브랜드속성을 더욱 차별화 시켜 브랜드선호도를 높이고 구매행동으로 이어지는 지속적인 전략에 힘써야 할 것이다.

속성차원과 나의 자아이미지와의 일치, 트렌드, 전문성, 독창성, 자기 과시, 심리적 만족 등의 상징적 속성을 모두 갖고 있다. 현재와 같은 자아표현의 욕구가 큰 경쟁 사회에서는 기능성과 감성적 측면 모두를 고려하지만, 상징적 브랜드 이미지의 부각이 커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기업브랜드의 속성차원이 브랜드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속성차원을 기능적 속성과 상징적 속성으로 나누어 세부적인 분석을 통해 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의 상징적 속성차원이 브랜드 선호도에 더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브랜드선호도는 구매의도에 직접적이며 상당한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구매의도는 실제 제품을 구입하는 행위, 즉 구매행동으로 전환되는 중요한 변수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브랜드이미지를 구성하는 모든 속성을 강조하는 마케팅 활동보다는, 브랜드선호도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그 기업만이 가지고 있는 특정한 브랜드속성을 더욱 차별화 시켜 브랜드선호도를 높이고 구매행동으로 이어지는 지속적인 전략에 힘써야 할 것이다.

댓글